안녕하세요

202111월로 맥쿼리 과정을 마무리한 졸업생 전*성입니다.


KUMU 과정 입학 당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이 공간에 취업 후기를 작성하리라 다짐했던 순간이 생각납니다.

감사하게도 졸업 후 한달 정도 지난 시점에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인 이노션 월드와이드 외국인 임원 전담 통번역사로 채용이 되었습니다. 아직 입사 이전이라, 업무와 관련된 내용 보다는 그간 KUMU 과정 동안 공부했던 방법과 면접과 관련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1)     통번역사

2년동안 통대에서 공부를 하며 느낀 점은 무엇보다도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들 개인적인 목표를 갖고 과정에 진학하셨겠지만, 공부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실력 향상이 더디고 방대한 공부량에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습니다. 저는 5년간의 사회생활을 통해 눈앞에서 국제회의 통역사, 사내 통역사를 직접 접하면서 꿈을 키워온 케이스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이 직업에 대해 냉철하게 분석하고 어떤 자질들이 필요한지 많은 고민 후에 회사를 퇴사했습니다. 그리고 더 근본적으로는 영어를 사용하는 일을 업으로 삼으면서 성장하는 사람이 되자는 가치관을 갖고 있어서 이 직업에 대한 열정이 조금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지난 2년동안 힘든 순간에도 놓지 않고 공부에 정진했던 이유는 목표의식이 뚜렷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공부 법

저는 1년동안은 주말반으로 일과 공부를 병행했기 때문에, 과제를 제출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벅찼습니다. 그래서 퇴사 후 풀타임으로 전향했던 올해는 무조건 그날 수업내용은 바로 복습하자는 다짐으로 임했습니다. 통역 수업 후에는 내 통역을 다시 녹음해서 복기하고, 번역 수업은 교수님께서 올려 주신 번역 레퍼런스를 필사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무엇보다도 복습 이외에 하루 중 개인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하고, 그 시간만큼은 무조건 책상에 앉아서 순차/동시통역, 사이트, 배경지식 공부를 했습니다. 정말 불가피한 일정을 제외하고 올해는 이런 루틴을 거의 빠지지 않고 매일 했습니다.


공부를 할 때는 냉철하게 나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빠르게 찾아서 꾸준히 실행으로 옮기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공부법과 관련해서는 교수님께서 알려주시는 것들을 실천으로 옮기면서 저와 잘 맞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제 것으로 만들어가려고 노력했습니다.


3)     취업

저는 졸업하기 3주 전부터 조금씩 취업준비를 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제 이력서도 업데이트 하고, 자기소개서도 작성해보고, 그리고 졸업이 다가올 때는 이력서도 제출해보면서 시장에 어떤 수요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일부 채용건의 경우, 해당 산업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하다 보니 자신감 결여로 지원조차 하지 못한 포지션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다양한 산업, 특히 통번역사 채용이 많은 산업군에 대해서는 깊게 공부해 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너럴리스트가 되자는 생각으로 공부를 했지만, 내가 관심이 있는 일부 산업군을 정하고 깊게 공부했으면 좋았겠다 라는 후회가 듭니다. 재학생 분들께서는 이런 부분을 잘 생각하시고 현명하게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지난 2년간 성심껏 지도해주신 KUMU 교수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교수님들 지도 덕분에 공부를 하면서 통번역 실력 성장만큼이나 개인적으로도 조금 더 단단해질 수 있었습니다.